본문 바로가기

사주

천간과 지지 그리고 병존

반응형

안녕하세요 팔리입니다.

오늘은 사주팔자의 천간과 지지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사주팔자 앱을 켜서 본인의 생년월일과 시간을 입력하면 8개의 한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4개 아래에 4개 총 8개의 한자가 써져있는데 위의 4개가 천간, 밑의 4개가 지지입니다.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천간 네 글자와 지지 네 글자로 나타낸 것이 사주팔자로, 여기서 주는 한자로 기둥 주로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로 구성되며 

양천간은 갑 병 무 경 임

음천간은 을 정 기 신 계입니다.

 

갑목은 큰 나무로 명예 지양적이고 현침살로 뾰족한 것을 다루는 직업이 좋으며 갑갑병존은 부모대나 본인대에 큰 어려움이 있거나 또는 부모와 생사 이별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을목은 화초나무로 자신을 낮출 줄 알며 을을병존은 외로움을 의미하고 천간에 을목이 3개 있는 것은 인덕 명예 관직을 의미합니다. 

 

병화는 큰 불이고 적극적이며 활동적이며 병병병존은 역마살을 의미합니다.

 

정화는 작은 불로 끈기와 인내심을 의미하며 정정병존은 외로움을 의미합니다. 

 

무토는 넓은 땅이며 고집이 있고 자기중심적이며 무무병존은 해외 역마를 의미합니다.

 

기토는 작은 땅으로 소극적이고 안정적이며 환경적응력이 뛰어난 것이고 기기병존은 정적인 직업으로 좁은 역마를 의미합니다.

 

경금은 큰 바위와 쇳덩이를 의미하며 적극적이고 의지가 있는 것이고 경경병존은 넓은 역마로 무토와 같이 있으면 무무병존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신금은 자갈과 보석으로 예민하고 섬세하며 자기주장이 있으며 현침살이 있으며 신신병존은 어려운 일을 의미합니다.

 

임수는 큰 물로 총명함을 의미하고 경금과 임수가 함께 있을 때 총명함, 동양학, 종교학에 관심이 많으며 임임병존은 도화, 연예, 예수, 방송 관련 직업에 잘 어울립니다.

 

계수는 작은 물로 온화하고 섬세하며 여린 심성이고 신금과 계수가 함께 있는 경우 총명하고 동양학과 종교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계계병존은 도화와 연예, 예술, 방송 관련 직업에 잘 어울립니다. 

 

 

지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로 구성됩니다. 절기로는 대설 소한 입춘 경칩 청명 입하 망종 소서 입추 백로 한로 입동입니다.

인묘는 목을, 사오는 화를, 진술축미는 토를, 신유는 금을, 해자는 수를 의미합니다. 

 

인목은 입춘에서 경칩 사이로 인인병존은 명예, 활동적, 적극적을 의미합니다. 

 

묘목은 경칩에서 청명 사이로 묘묘병존은 사람의 생명 관련, 예술 관련 직업에 좋습니다. 종사하지 않으면 뼈와 관련된 사고가 생깁니다.

 

사화는 입하에서 망종 사이로 사사병존은 활동적인 직업을 의미합니다. 

 

오화는 망종에서 소서 사이로 오오병존은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 이와 관련된 사건 사고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진토는 청명에서 입하 사이로  진진병존은 생명을 다루는 직업을 의미합니다. 

 

술토는 한로에서 입동 사이로 술술병존은 역마와 활동적을 의미합니다. 

 

축토는 소한에서 입춘 사이로 축축병존은 지배받기를 싫어하고 성격이 꼼꼼하며 회계 및 기획에 어울립니다. 

 

미토는 소서에서 입추 사이로 미미병존은 어려운 일을 겪는다는 것과 생명과 관련된 일을 하면 어려운 일의 정도가 덜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금은 입추에서 백로 사이로 신신병존은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많으며 하체 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유금은 백로에서 한로 사이로 유유병존은 사람의 생명 관련 및 인기 관련 직업을 의미합니다. 

 

해수는 입동에서 대설 사이로 해해병존은 사람의 생명, 활동적인 직업을 의미합니다. 

 

자수는 대설에서 소한 사이로 자자병존은 사람의 생명, 인기 관련 직업을 의미합니다. 

 

 

점신 - https://www.jeomsin.co.kr/

 

점신

1000만 이용자가 선택한 점신, 타로, 운세, 신점, 상담 서비스, 무료운세

www.jeomsin.co.kr

 

반응형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견과 겁재  (0) 2022.01.03
음양오행으로 보는 건강과 육친론  (0) 2022.01.03
삼재, 형과 살  (0) 2022.01.03
충과 합, 삼합대길일  (0) 2022.01.02
천간과 지지 그리고 병존  (0) 2022.01.01
음양오행과 사주팔자  (0) 202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