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과 건강

아르기닌(Arginine)에 대해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식욕이 떨어지고 몸에 영양을 보충해주고 싶을 때 아르기닌을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르기닌이 무엇이고 체내에서 어떻게 작용하길래 환자분들은 아르기닌을 복용하시는 걸까요?

이번 글을 통해 아르기닌을 복용하는 이유와 효능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1. 아르기닌(Arginine) 이란?

아르기닌에 대해 알기 위해 먼저 아미노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18종의 아미노산이 존재하는데 체내를 구성하며, 8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성인기준)과 10종의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됩니다.

8종의 필수 아미노산에는 이소류신, 발린, 메치오닌,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류신, 트립토판, 라이신, 히스티딘이 있는데 히스티딘은 성인에서는 비필수 아미노산에 해당합니다.

10종의 비필수 아미노산에는 알라닌, 아르기닌, 아스파라긴, 시스테인, 글루타민, 히스티딘, 프롤린, 세린, 티로신, 글리신이 해당합니다.

정리하면, 아르기닌10종의 비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 체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2. 아르기닌 vs L-아르기닌

시중에서 판매되는 의약품에는 L-아르기닌이라고 적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르기닌화학적 구조로부터 L-아르기닌과 D-아르기닌으로 구분이 되는데, L형태와 D형태는 서로 거울상 이성질체입니다.
중요 포인트는 체내에서 이용되는 아미노산의 대부분은 L형태라는 것이고, 이에 따라 아르기닌 제품 속 형태가 L-아르기닌인 것입니다.

이 아래에 언급되는 아르기닌은 모두 L-아르기닌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28x90

3. 아르기닌의 작용기전

아르기닌은 크게 두 가지 작용을 합니다.

아르기닌은 전구체인 오르니틴과 시트룰린과 함께 비필수 아미노산으로서 간에서 요소의 합성에 관여합니다.

이는 요소사이클(Urea cycle)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NO(일산화질소)의 전구체로서 혈관내피세포의 강력한 확장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성장호르몬과 인슐린과 같은 동화작용을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유발합니다.

4. 아르기닌의 긍정적 효과

아르기닌은 단백질 대사를 통해 생성된 암모니아를 제거하고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상처를 치유해 주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요한 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ㄱ. 단백질 합성 및 질소 대사물 제거

헬스를 하시는 분들은 프로틴쉐이크와 더불어 아르기닌 제품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고단백의 프로틴쉐이크 복용으로 생성된 암모니아의 제거를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암모니아단백질 복용 시 생성되는 질소 대사물로, 아르기닌은 이러한 질소 대사물의 운반 및 배설, 그리고 저장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 대사를 통해 체내의 근육을 증가시키고 지질 대사를 통해 지방을 감소시킵니다.

단백질 대사동화작용으로 유전물질인 DNA, RNA 그리고 단백질을 합성하는 과정이고, 지질 대사이화작용으로 저장되어 있는 피하 지방의 대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ㄴ. 성장 촉진 및 상처 회복

아르기닌은 단백질 대사로써 동화작용을 촉진하여 유전물질인 DNA와 RNA 그리고 단백질을 합성하는 과정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이것은 성장을 하는 것 또는 상처를 회복 중인 것과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 중인 환자에게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합성에도 영향을 주는데, 특히 뇌하수체에서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성장 및 노화를 예방합니다.

체내의 항체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단백질 합성을 통한 항체의 증가로만 생각해도 체내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상처치유의 효과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ㄷ. 골다공증 예방

장 내에서 칼슘 저장을 촉진하고 뼈의 연골 및 연결 조직의 주섬유 단백질(=뼈의 교원질)로서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ㄹ. 혈관 확장

아르기닌의 작용기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아르기닌은 시트룰린이 되면서 일산화질소(NO)를 생성하고 이것은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혈관을 확장시키는 것이므로 혈압 감소의 효과가 있습니다.
  • 두피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확산성 탈모에 효과가 있습니다.
  • 호르몬의 생성에 필요한 영양분의 공급을 촉진하여 집중력, 기억력의 증진과 의욕상실이나 무기력함에 효과가 있습니다.
  • 성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발기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고 정자의 생산 작용을 촉진하며 여성의 경우 여성불감증에 도움을 줍니다.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2주간 2,900 mg의 아르기닌을 투여한 연구에서 투여군의 15명 중 6명에서 발기능의 향상을 볼 수 있었고(1), 50명의 기질적 발기장애가 있는 남성에게 6주간 5 g을 투여한 다른 이중맹검 임상시험에서는, 투여 전 NO 형성의 장애로 NO 배설이 적었던 남성군에서 아르기닌이 효과적이었습니다.(2)

또한 77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2,500 mg 의 아르기닌과 인삼, 은행엽, 다미아나, 멀티비타민 등의 혼합제제인 ArginMax 제품을 4주간 투야한 결과 위약군에서 37.2%가 성생활에 만족하는 한편, ArginMax 투여군에서는 73.5%가 만족한다고 합니다.(3)

(1)Zorgniotti AW, Lizza EF. Effect of large doses of the nitric
oxide precursor, L-arginine, on erectile dysfunction. Int J
Impot Res 1994;6(1):33-5.
(2)Chen J, Wollman Y, Chernichovsky T, Iaina A, Sofer M, Matzkin
H. Effect of oral administration of high-dose nitric oxide donor
L-arginine in men with organic erectile dysfunction: results of
a double-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study. BJU Int
1999;83(3):269-73.
(3)Ito TY, Trant AS, Polan ML. 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of ArginMax, a nutritional supplement for enhancement
of female sexual function. J Sex Marital Ther 2001;27(5):541-9.

5. 아르기닌 복용 방법

아르기닌은 공복에 복용해야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NO 생성 효과를 위해서는 주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노화방지 및 성장호르몬 생성 촉진, 성기능의 증진 효과를 위해서는 야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용 후 30분 이후에 약 30분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체지방의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복용시 물과 함께 복용하되 전해질 및 스포츠 음료와 함께 복용하면 안되며 설탕과 같은 고혈당 성분이 함유된 음식 및 단백질 식품, 단백질 및 아미노산 보충제와 동시 복용하게 되면 아르기닌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아미노산 보충제로는 특히 라이신을 주의해야하는데, 아르기닌의 반대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추가하여 정리하자면

  • 반드시 공복에 복용해야합니다.
  • 간기능 및 피로 회복을 목적으로 복용할 경우 1회 2 g을 복용합니다.
  • 여성불감증의 경우 1회 복용시 최소 5 g을 복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르기닌은 흡수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아르기닌의 흡수율을 증가시켜주는 알파케토글루타르산과 함께 복용할 것을 추천드리며 두 성분이 같이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아르기닌의 부작용

아르기닌을 복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크게 세 가지 입니다.

ㄱ. 설사

공복 상태에서 복용시 물과 무기질의 배출을 촉진하는 것으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ㄴ, 헤르페스 바이러스 활성화

두 번째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활성화입니다.

아르기닌은 외피를 만들어 성숙된 비리온이 될 때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ㄷ. 천식 증상 악화

세 번째로는 천식 증상의 악화로, 아르기닌 섭취 시 기관지 수축을 유발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7. 아르기닌과 헤르페스 바이러스

아르기닌의 부작용에서 두 번째로 말씀드린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활성화 관련해서 확실히 구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바이러스가 발현된 이후에는 헤르페스 치료에 도움이 되고, 발현된 이전에는 헤르페스를 악화시킵니다.

아르기닌은 바이러스가 비리온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여기서 비리온이란, 외피가 만들어진 바이러스의 최종 형태로, 자기복제가 되지 않고 감염시키는 상태입니다.

아르기닌은 외피를 만들어 성숙한 비리온이 될 때 사용되므로 바이러스가 발현되기 이전에 섭취하게 되면 헤르페스를 악화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헤르페스가 발현된 이후엔 오히려 아르기닌이 바이러스의 발현을 억제하는데, 특히 발현 6시간 이내에 투약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헤르페스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 잠복기를 길게 하려면 아르기닌의 섭취를 줄여야 하고, 발현 시에는 6시간 이내에 아르기닌을 복용해야 합니다.

8. 아르기닌 금기 대상

다음은 아르기닌 섭취를 주의해야 할 대상입니다.

  • 23세 이하
  • 임산부 및 수유부
  • 전립선 질환이 있는 남성
  •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 윌슨씨병 환자 - 체내 구리 대사의 이상으로 간과 뇌의 기저핵에 구리가 쌓이는 유전질환
  • 당뇨병 환자

9. 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

다음은 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으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육류 - 닭고기 - 닭가슴살, 칠면조, 돼지고기 허릿살
  • 어류 - 연어 고등어 등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 콩류 - 잡곡밥 및 두부
  • 견과류와 씨앗류 - 땅콩 아몬드 등 견과류와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의 씨앗류
  • 스피루리나 - 청정 해역에서 자라는 해조류
  • 유제품 - 우유, 치즈, 요거트 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