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식신과 상관

반응형

안녕하세요 팔리입니다.

오늘은 사주팔자에서의 식신과 상관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식신은 언어와 의식주를 주관합니다.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특징이 있죠. 특히 여성에게는 자식을 의미합니다.

 

식신이 발달한 사람은 말하는 직업이 좋습니다. 또한 의식주를 의미하니 어디를 가든지 먹을 복이 있고 일평생이 의식주로 인한 큰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갈 부분은 말하는 적성, 언어적 적성이 좋다는 것이지 언어능력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식신이 과다한 사람은 행동보다 말이 앞서기도 하고 과대 포장하거나 자기주장을 고집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을 잘 벌이지만 추진력이나 배짱이 부족하여 뒷 마무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연습과 자신감을 드러내 보이지 않고 감추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천력을 올리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식신은 자신의 마음이나 생각을 타인에게 이야기하고 싶어 하고 지나치게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상대에게 주입하려고 합니다. 어떤 상황이나 생각이 자신에게 긍정적이거나 희망적이라고 생각하면 그것을 과도하게 밀고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폭넓은 대인관계보다는 소규모의 인간관계를 선호합니다. 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고 감춥니다.

 

 

상관은 식신과 마찬가지로 언어능력, 말, 의식주를 상징하고 여성에게는 자식을 의미합니다. 식신이 안정적이고 방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 상관은 좀 더 개방적이고 적극적이며 자신을 내세우려는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동적이고 적극적이며 개방적이고 머리가 총명하며 뛰어난 재능이 있습니다. 언어능력이 탁월하거나 문장력이 있으며, 뜻이 높고 그 뜻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합니다. 

 

상관이 과다한 사람은 허영심이 있고 비밀을 잘 지키지 않으며 자신의 감정을 상대에게 세뇌시키려고 합니다. 반항적인 기질이 있으며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지만 베풀고 나서 생색을 잘 냅니다.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정착하여 일하는 것을 잘 견디지 못합니다. 하지만 모험적인 분야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적응은 느립니다. 

 

   식신 장점 식신 단점 상관 장점 상관 단점
년주_초년기_ 조상이며 국가, 나의 어린시절 삶의 모습 조상대에 재물이 풍성하거나 성장기에 의식주가 풍부함     어린것이 관성을 치는 것이니 조상과의 인연이 박하고, 자기가 밖으로 뛰어다니므로 미아가 되거나 풍류, 오락성임

일찍 연예계나 유흥에 관심이 많아서 연예계로 나가기도 함
월주_청년기_내가 태어나고 살아가는 환경, 사회의 모습_부모형제의 모습 부모의 혜택이 큼

재산상속이 가장 많은 팔자라서 충형파해 공망 등으로 훼손되지 않으면 상속받을 수 있음
    부모와의 불화이며 부모의 몰락이고 부모의 금전혜택은 있는데 부모와 등을 지게 됨
개인적인 능력임
일주_중장년기_나의 몸_배우자 재물생산 능력이고 전문성임

여자는 배우자가 무정하여지거나 인연이 약해지는데 자식은 잘 성장함
사회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지만 배우자의 인연이 불미해서 가정적으로는 불리함 경제적 수완이 있음 여자에게는 경제적인 수완이 있지만 배우자와의 인연은 불미함

사회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지만 배우자의 인연이 불미해서 가정적으로는 불리함
시주_말년기_자식 장수와 건강의 요소임

자식의 경제적인 혜택과 자식자리에 먹을 것이 놓여 있으므로 나를 위하여 항상 먹을 것을 공급함
    남자는 자식 인연이 약해지므로 무자식이거나 자식과 떨어져 살아야 함

여자는 노후에 관성을 치는 것으로 남성이 없다는 의미로 말년의 외로움
 
운 초년기_소년기 어린 것이 먹을 것을 옆에 둔 격으로 의식주의 풍족

활동성, 표현력, 성장성, 학문적, 융통성의 발달
  활동성, 성장성, 유흥성, 천재성, 예술성

기존의 형식에서 파격을 줄 수 있는 표현이나 능력
반항성
운 청년기 성적인 능력으로 이성에 관심이 많음

생산성으로 일찍 돈을 벌려고 함

학문적 융통성으로 정식 학교공부 외에 다른 전문 기술분야에 관심

  풍류성, 이성관심, 유흥성

예술적 재능발휘

남자는 군면제 혹은 편한 곳으로 가게 됨
 
운 장년기 의식주와 삶의 터전의 확장으로 사업의 시작이거나 의사를 의미함   금전활동이 강화됨 구설시비 관재능의 요소

여자는 상관견관하니 남편을 극하는 것으로 남편에 대한 근심임
운 노년기 집안의 윤택과 자식번창

의식주 원만

건강 원만
  유흥, 오락, 해외여행, 남편의 활동력이 떨어지게 됨

 

대운에 식상이 오면 재물 활동, 여자는 남편의 활동성 저해, 남자는 조직성약화로 독자적인 일을 구하게 됩니다. 상관 대운에 취직을 하면 직장을 계속 옮기게 됩니다.

 

년운에 식신이 오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 하거나 사업을 확장하려고 투자를 합니다. 또는 이사를 하거나 식구가 늘어나게 됩니다. 년운에 상관이 오면 관재구설 시비이며 여자는 배필 근심을 의미합니다. 

 

무식상의 경우 식신과 상관은 말과 행동의 자기표현인데 식상이 없으면 행동력과 말주변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 재미없는 사람으로 평가되기 쉽습니다. 무식상인 사람은 본능적으로 식상이 발달한 사람을 좋아하게 되고 식상이 없는 사람은 식상이 있는 사람을 배우자로 만나야 좋습니다. 무식상인 사람은 능동성이 약하고 수동적이며 누가 대신해주기를 바랍니다. 무식상에 재성이 강하면 부지런한 사람인데 과정을 생략하고 결과만 보려 하여 성급한 기질이 있습니다. 식상은 자신의 표현이기 때문에 애교나 성적인 표현도 잘하게 되는데 식상이 없으면 이런 부분이 약하게 됩니다. 

 

식신은 내면으로 향하는 성분이고 자신을 위하는 성분이라서 남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 하게 됩니다. 식신은 먹이고 기르고 키우는 것으로 상대방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만족 때문에 행하는 것입니다. 식신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는 식음을 잊고 빠져들어가게 되니 전문가가 되는데 식신이 없으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식신은 상관과 다르게 꼼꼼하고 정확하게 일을 처리하는 타입으로 상관이 보면 속이 터지지만 일은 제대로 해냅니다. 

 

상관은 식신과 달리 남에게로 향하는 성분이라서 항상 상대를 의식하게 되고 식신이 행동으로 하는 것인데 반하여 상관은 말로 하는 성분입니다. 상관은 집중력이 떨어져서 깊이 파지는 못하고 이것저것 호기심도 많고 다방면으로 공부를 하게 되니 아는 것은 많은데 깊이가 없습니다. 

 

반응형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관과 정관  (0) 2022.01.06
편재와 정재  (0) 2022.01.05
식신과 상관  (0) 2022.01.05
비견과 겁재  (0) 2022.01.03
음양오행으로 보는 건강과 육친론  (0) 2022.01.03
삼재, 형과 살  (0) 2022.01.03